티스토리 뷰

 

최근 건강보험 관련 제도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건강보험 소득월액 보험료 '에 대한 이해는 개인의 재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오늘은 '건강보험 소득월액 보험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득월액보험료 고지서를 받았습니다. 이건 왜 내는 것인가요?

 

소득월액보험료 계산 방법

소득월액 보험료는 직장 가입자가 매월 지급받는 보수외 소득이 2,000만 원이 초과되면 추가로 납부하는 건강보험 료입니다. 연간 보수외 소득에서 2,000만 원을 차감한 후 12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소득월액보험료 계산에 포함되는 보수외 소득 종류

소득 종류

설명

이자소득

소득세법 제16조에 따라 발생한 이자수입의 총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배당소득

소득세법 제17조에 따라 발생한 배당수입의 총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사업소득

소득세법 제19조에 따라 필요경비를 차감한 사업소득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근로소득

소득세법 제20조에 따라 근로소득의 합계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연금소득

소득세법 제20조의 3에 따라 공적연금에 대한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기타소득

소득세법 제21조에 따라 필요경비를 차감한 기타소득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소득월액보험료 의 계산 방법과 국민건강보험 법상 보수외 소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법은 소득세법에서 명시된 소득을 적용하며, 특히 사업소득과 기타소득은 필요경비를 공제한 금액이 기준입니다. 현재는 공적연금에만 건강보험 료가 부과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사적 연금에 대해서도 부과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정보

추가적인 정보로는 소득월액 보험료는 100% 본인 부담이며, 소득평가율과 보험료율에 따라 계산됩니다. 또한 보수월액이 일정 금액을 초과할 경우에만 추가 부과되며, 이는 연간 보수외 소득이 특정 금액을 초과할 때 적용됩니다.

건강보험 소득월액 보험료 는 추가 소득이 발생하면서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가처분소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일부 제도를 개선하고 있지만, 여전히 건강보험 료 부담이 큰 문제로 남아있습니다. 특히 지역가입자는 추가 부담이 더 크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분

사업 소득

이자 소득

배당 소득

기타 소득

근로 소득

연금 소득

반영율

100%

100%

100%

100%

50%

50%

건강보험 요율

장기요양 보험 요율

금액

2,000만 원

1,100만 원

7.09%

12.81%

 

이렇게 건강보험 소득월액 보험료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든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다운로드

 

 

소득월액보험료 고지서를 받았습니다. 이건 왜 내는 것인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