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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장애인의 이동권을 강화하기 위해 9월부터 장애인콜택시를 확대하고, 방우처 택시와 임차 택시를 활성화하는 계획을 추진합니다. 현재 장애인콜택시의 대기시간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최대 30분까지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장애인 콜택시 관련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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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콜택시 소개

장애인 콜택시는 휠체어장애인과 비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로, 운영기관은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입니다. 현재 662대가 운영 중이며, 2023년에는 추가로 30대가 더 늘어날 예정입니다. 또한, 바우처택시도 1600대로 확대할 계획이 있습니다.

 

이용 방법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전화 예약 역시 사이트 회원가입이 필수입니다. 전화 예약 번호는 1588-4388 또는 02-2024-4200입니다.

 

요금 체계 개선

비휠체어 장애인들은 장애인콜택시보다 임차택시나 바우처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되고 있으며, 택시요금 체계와 이용 횟수 등의 개선사항이 있습니다. 이제 더 저렴하게, 더 많이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월 60회까지의 이용이 가능합니다.

 

향후 계획

9월부터는 콜센터 운영을 확대하고, 2024년에는 통합 배차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바우처택시 배차는 온다택시나 나비콜에서도 가능하게 됩니다.

아래는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와 관련된 정보를 요약한 표입니다.

구분

장애인콜택시

임차택시

법인 특장택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대상

휠체어장애인/비휠체어 장애인

비휠체어 장애인

휠체어장애인/비휠체어 장애인

비휠체어 장애인

운영기관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

법인택시회사 (이동지원센터 배차)

택시회사 콜센터 (이동지원센터 배차)

-

운영규모

662대

54대

30대(’23.9월~)

1,600대

증차계획(’23년)

+30대

+66대

+30대(신규)

+6,000대

 

기준

현행

개선

요금 체계

- (0 ~ 5㎞) 2,000원

- (0 ~ 5㎞) 1,500원

- (6 ~ 10㎞) 3,000원

- (6 ~ 10㎞) 2,900원

- (11~20㎞) 5,000원

- (11~20㎞) 3,600원

이용 횟수

1일 4회, 월 40회 (1회 3만원 한도)

월 60회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의 중요성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는 중증장애인의 이동 편의를 증진하고 사회 참여를 지원하는 택시 서비스로, 휠체어 및 보조기구를 탑승할 수 있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운전기사들은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받습니다. 또한, 서울시 전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인접한 12개 시와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운행도 가능합니다.

 

이용 절차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절차가 필요합니다. 신규 고객은 먼저 전화로 정보를 등록하고, 장애인증명서(최근 3개월 이내 발급분)를 제출해야 합니다. 필요한 구비서류로는 장애인 복지카드 또는 장애인 증명서가 필요하며, 증명서에는 사진, 장애 종류, 장애 등급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이용자는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 홈페이지나 콜센터를 통해 상세한 사항을 확인하고 상담할 수 있습니다.

 

결론

서울시 장애인콜택시는 중증 장애인들의 이동을 용이하게 하고 그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용자는 콜센터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서비스를 통해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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